18세 갑산부사공(甲山府使公 : 諱 賢民) 제향 봉행
 갑산부사공 제향 봉행 모습
2023년(癸卯年) 3월 25일(양력 3월 마지막 토요일) 전북 고창군 성내면 부덕길 25-76 갑산공(甲山公)(1583~1654) 영모재(永慕齋) 사당(祠堂)에서 50여명의 후손들이 모여 갑산공 선조의 제향을 엄숙히 봉행하였다. 갑산공(甲山公) 선조는 부친 당산공(棠山公 : 諱 惟咸)의 넷째 아들이며, 조부는 문경공 휴암(文敬公 休庵 : 諱 仁傑) 선조이시다. 인조(仁祖) 1624년 정시(廷試) 무과(武科)에 합격하여 훈련원정(訓鍊院正)에 오르고 함안, 서천, 부령, 갑산부사(甲山府使)를 역임하고 통정대부(通政大夫) 승정원동부승지(承政院同副承旨) 겸(兼) 경연참찬(經筵參贊) 춘추관수찬관(春秋館修撰官)에 이르렀고, 아들 홍제(洪濟)가 귀하게 되므로 호조참판(戶曹參判)에 증직(贈職) 되시었다. 배위(配位)는 증정부인(贈貞夫人) 문경송씨(聞慶宋氏), 아들은 홍제(弘濟), 홍윤(弘胤), 홍원(弘源), 홍수(弘秀), 홍량(弘亮), 홍인(弘仁)이다.
제향에 앞서 신·구 임원 이·취임식이 있었는데 학기(鶴基) 전 회장, 원구(源九) 전 총무에 대한 공로패 등 전달과 신임 임원에 대한 임명장 전달이 있었고, 경종(更鍾) 회장의 인사말로 역대 회장들의 헌신으로 이룩한 유업을 계승 발전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본 갑산공종중 종회가 구심점이 되어 종중사업이 잘 추진되도록 성심을 다하겠으며 갑산공 선조님의 음덕이 모든 후손들에게 충만하기를 기원한다고 하였다. 이어 학기(鶴基) 전 회장의 집례(執禮)로 제향을 봉행하였다. 제향을 마치고 영모재(永慕齋) 사당에서 참사한 종인들 모두가 점심을 함께하며 일가 간의 친목을 도모하였고, 이어 갑산공종중 종회의 임시총회가 있었다.
제향에는 본 휴암종중에서는 길종(吉鍾) 이사, 돈기(敦基) 대의원, 원영(源榮) 종무국장이 참사하였으며, 당산공종중 창현(昌鉉) 회장이 참사하였다.
▣ 헌관 선정
초헌관 : 형석(亨錫) 종손
아헌관 : 재현(在鉉) 갑산공종중 고문
종헌관 : 창현(昌鉉) 당산공종중 회장
첨작관 : 영종(永鍾) 흥덕농협조합장
축 관 : 경종(更鍾) 갑산공종중 회장
집 례 : 학기(鶴基) 갑산공종중 前 회장
좌집사 : 원렬(源烈) 갑산공종중 감사
우집사 : 금락(金洛) 갑산공종중 종원
▣ 향촉대 주신 분
길종(吉鍾) 휴암종중 이사/100,000원
창현(昌鉉) 당산공종중 회장/100,000원
경종(更鍾) 갑산공종중 회장/100,000원
재현(在鉉) 갑산공종중 고문/100,000원
원렬(源烈) 갑산공종중 감사/100,000원
영종(永鍾) 흥덕농협조합장/100,000원
종윤 갑산공손 강동구/100,000원
춘종(春鍾) 갑산공종중 종원/100,000원
 제향 봉행 후 경종 회장과 참사자 기념촬영
|